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눈물흘림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by bravo! 2024. 10. 29.
반응형

눈물흘림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눈물흘림증은 안구건조증과 마찬가지로 현대사회에서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유루증이라고도 부르는 눈물흘림증은 눈부터 코로 향해 가는 길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눈물이 배출되지 못해 밖으로 넘쳐흐르는 것으로 선천적, 후천적 모든 이유로 발생 가능합니다. 오늘은 눈물흘림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물흘림증의 원인

눈물흘림증의 원인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눈물이 만들어지는 눈물샘의 문제,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길의 문제 이 두 가지입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선척적으로 코눈물관의 끝부분이 막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대부분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생기는데, 만성 염증이나 분비샘의 기능문제 때문입니다. 안구건조증도 눈물흘림증의 상당 부분 원인이 됩니다. 또, 잦은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해 눈이 피로해지면 눈물이 필요 이상으로 생성되고, 배출이 제한되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눈물흘림증의 증상

여름보다는 겨울철에, 건조한 환절기, 일교차가 큰 날에 증상이 더 잘 나타납니다. 특히 겨울에 찬바람이 불면 눈물이 주르륵 나는 것은 눈물흘림증의 증상입니다. 야외에서 바람이 불 때, 눈곱이나 고름이 나오는 것, 이유없이 눈물이 흘러 시야가 방해되는 것도 눈물흘림증의 증상입니다.

눈물흘림증의 치료와 예방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 눈물흘림증은 약 사용만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되었거나 눈물 배출길이 심하게 막혔다면 실리콘 튜브 사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리콘 튜브를 통해 새로운 눈물 배출 통로를 만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IPL 레이저를 사용한 치료도 가능합니다. 레이저를 통해 마이봄샘의 기능을 촉진시켜 눈물의 질을 향상하고, 건조함을 예방하여 눈물길에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구건조증이 눈물흘림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상시 눈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은 예방법입니다. 전자기기 사용을 줄여서 눈의 피로감을 줄이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으로 건조함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